2019년 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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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RPG게임 밸런스 기획 이론과 실습

판매자
gamecampus
사용기간
무제한
업데이트 날짜
2022-10-21
정상가격
40,000원
판매가격
25,000원

실전 게임밸런스 기획 강의입니다. 액션 MORPG게임의 전투 밸런스/성장 밸런스/전투 공식/엘로레이팅의 개념과 실전 적용 계산 방식을 담았고, 실제 밸런스 작업에 쓰인 pdf 파일 교안을 제공합니다.

게임에서 재미에 가장 관여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게임의 밸런스입니다.

밸런스는 게임 기획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막상 상세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존재하지 않습니다.우선, 전투 밸런스에 대해 다루는 매체가 많지 않습니다.

밸런스 기획 관련 강좌를 현재는 매우 찾기도 힘들뿐더러, 실제 어떻게 밸런스를 맞추는지 알기도 쉽지 않습니다. 관련 책을 사서 공부한다고 해도 어려운 내용을 이해해내기 어렵죠.

이 강의에서는 실무 관점에서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을 아주 디테일하게 제공합니다.

따라하며 밸런스 기획을 이해하고 실제 게임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게임의 밸런스를 맞추는 방법을 여러 자료와 이미지 등을 이용해 상세히 설명하고, 게임의 밸런스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액션 MORPG게임 전투 밸런스, 아군/적군 공격력과 방어력 수준을 정하고 게임 밸런스에 필요한 여러 다양한 기준을 만들어 밸런스를 하나씩 맞춰 나갑니다. 액션 MORPG게임의 전투 밸런스, 성장 밸런스, 전투 공식, 엘로레이팅의 개념과 실전 적용 계산 방식을 담았습니다.

수강생은 본 강의를 보고, 전투 밸런스를 맞추기 위한 여러 기준을 세우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강의를 보고 직접 수치를 맞춰보면서 전투 밸런스를 맞추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게 됩니다.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고, 기준에 맞게 수치를 만들고, 엑셀 작업을 하다 보면 전투 밸런스의 대한 지식이 생기고,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생길 것입니다.

[강의 파일]

1.액션 RPG 게임 전투, 성장, 경제 밸런스
2.RPG 전투의 플레이 시간에 맞는 체력 분배하기
3.MORPG 게임의 전투 공식
4.스테이지별 몬스터의 기준 능력치 설정하기
5.아군 총 공격력 능력치 설정하기
6.적군 총 방어력 및 체력 구하기
7.적군의 총 피해량 구하기
8.플레이어 캐릭터의 방어력 및 체력 구하기
9.PVP 콘텐츠에서의 매칭 밸런스 작업하기 (엘로레이팅)
10.밸런스 기획 실습(실제 밸런스 기획에 쓰인 수치 엑셀 파일)

 

또한 제공된 파일을 보고 분석해 보면서 신규 게임 개발을 할 때 밸런스를 어떻게 맞출 수 있을지 지식을 습득해 실제 게임 개발에 써먹을 수 있게 됩니다.

  • 전투 밸런스가 무엇인지, 전투 밸런스에 필요한 요소들을 알게 됩니다.

  •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전투 요소와 기준들을 강의를 보고 직접 세워봅니다.

  • 맞춰진 기준에 맞을 수 있도록 플레이어 및 몬스터의 능력치 수준을 순서대로 맞춰 나갑니다.

  • 전투 공식을 이용하여, 공격력&방어력 수준의 맞게 어느정도 피해량을 줄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 각 피해량의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고, 적당한 수치로 맞춰 나갑니다.


1. 액션 RPG 게임 전투, 성장, 경제 밸런스 



  • 밸런스가 게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몬스터가 몇 번 맞고 죽어야 적당한지 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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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PG 전투의 플레이 시간에 맞는 체력 분배하기



  • 평균적인 게임 플레이 시간을 계산하고, 그 시간에 맞게 몬스터의 체력들을 분배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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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PG 게임의 전투 공식



  •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게임의 전투 공식을 설명하고,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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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테이지별 몬스터의 기준 능력치 설정하기 



  • 스테이지 100개에 존재하는 몬스터들의 평균적인 능력치(공격력, 방어력, 체력)를, 엑셀 추세선을 이용하여 수식화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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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군 총 공격력 능력치 설정하기



  • 전투 밸런스 수치를 맞추는 순서를 설명하고, 아군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 장비 능력치를 설정합니다.

  • 또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기본 공격 및 스킬이 총 피해량의 몇 %를 차지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 캐릭터의 DPS 및 분당 피해량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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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적군 총 방어력 및 체력 구하기



  • 플레이어가 일정 시간동안 주는 피해량 & 게임 플레이 시간을 이용하여 적군 총 유효체력을 설정합니다.


7. 적군의 총 피해량 구하기



  • 몬스터의 초당 공격력 능력치를 이용하여 일정시간, 생존 시간 동안의 총 피해량을 구합니다.


8. 플레이어 캐릭터의 방어력 및 체력 구하기



  • 플레이어 캐릭터의 생존시간을 설정하고, 생존 시간 동안 필요한 유효 체력을 구합니다.

  • 해당 유효 체력 수준이 될 수 있도록 기본 능력치와 방어구의 방어력 수준을 구합니다.

  • 각 방어구 아이템이 가진 방어율과 총 방어력의 방어율 등을 확인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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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PvP 콘텐츠에서의 매칭 밸런스 작업하기



  • 플레이어끼리 대결하는 콘텐츠에서 공평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매칭 시스템에 밸런스를 맞춥니다.

  • 경쟁이 끝나고, 변하는 점수를 공평하게 줄 수 있도록 elo-rating 공식을 활용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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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https://pf.kakao.com/_xcxfExjxl


<자료 제공 방식>

1. PDF 파일로 된 전자책입니다.
단, ‘온라인 강의’가 아닙니다.

2. 24시간 판매 중입니다. 입금 후 확인되면 승인드리고
평생소장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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