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3일

NOTICE

[스마일게이트,쿡앱스,비트망고,K사 합격인터뷰]- 2019년 하반기

2019.09.20 19:24

gamecampus

조회 수708

#3개월 캠프 과정을 수료하시면 수료증이 발급되며,
취업하실때까지 무료 보강과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도와 드립니다!

#2019년 하반기 게임기획캠프 수료자 합격후기

[쿡앱스]https://pf.kakao.com/_xcxfExjxl/42226278
[스마일게이트]https://pf.kakao.com/_xcxfExjxl/40161537

[비트망고]https://pf.kakao.com/_xcxfExjxl/46674117
[K사]http://pf.kakao.com/_xcxfExjxl/44030730

 

[스마일게이트 합격인터뷰]게임기획 캠프 3기 – P 님

Q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많이 고생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고생한 만큼 보람을 느껴서 자랑스럽네요 ㅎㅎ

Q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고, 경쟁력을 갖춘 직무를 찾는 것입니다.
저는 사업PM이 제 성향과 적성에 더 맞는다고 생각이 들어서 기획을 준비하던 중 포지션 변경을 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만족할 만한 수준의 포트폴리오와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주변 지망생과 현업인들과의 소통으로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얻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포트폴리오의 방향성과 실제 실무에 대한 정보를 얻은 것이 훗날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거나 면접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강한 멘탈입니다. 아무래도 취준생은 자존감도 낮아지고 주변의 여러 요소에 의해 멘탈이 흔들리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꾸준히 취미생활을 즐기며 취업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를 풀었고, 여러 사람을 만나며 취업 준비에 대한 조언과 관련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이러한 외적인 활동들은 취업을 준비하면서 분명 심리적으로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아무래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장 큰 두려움이자 어려웠던 점 같네요.
내가 만든 포트폴리오가 과연 서류 합격을 할 수 있을지, 내가 선택한 길이 과연 맞는지..등등
이러한 각종 생각들이 끊임없이 저를 괴롭힌 것 같습니다. 즉, 심리적인 문제가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Q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우선 본인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다른 사람에게 검증받으며,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 받고 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은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를 완벽하게 한 후 자신이 가진 경쟁력을 면접관에게 어필해야합니다. 사실 저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따로 스크립트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저는 면접관에게 저에 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의 방향성만 정하고, 마치 대화하듯이 면접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점이 면접을 볼 때 긴장감을 완화하며,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준 것 같습니다.

Q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우선 저 같은 경우도 약 10개월 가량 준비하고 지원해보면서 다수의 탈락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아마 대부분 한 번에 취업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지망생 여러분들이 결과에 좌절하지 말고, 호흡을 길게 꾸준히 자신이 원하는 직무에 대해 공부하고 포트폴리오를 발전시켜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준비하면서 스스로를 구속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여행을 가거나 친구와 놀거나 이러한 활동들을 지양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놀 때는 놀고, 준비할 때는 빡세게, 스스로 멘탈관리하고 자신있는 모습을 보이면 좋은 결과가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다행히도 멘토님이 사업PM출신이셔서 사업PM을 준비하는 방향에 대해 잘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포트폴리오의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의 논리적인 흐름에 대해 아낌없이 지도해주셔서 더 훌륭한 퀄리티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밝고 활기찬 분위기속에서 멘티들을 존중하는 멘토님의 태도가 인상깊었는데, 멘티 입장에서 멘토님을 믿으며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데 심리적으로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게임기획캠프 3기 K님 쿡앱스 게임기획 합격 후기

 

Q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많이 고생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고생한 만큼 보람을 느껴서 자랑스럽네요 ㅎㅎ

과제를 조금 빡세게 내주셔서 밤을 새서 과제를 제출하고 잠을 자려던 찰나에 합격 연락이 와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사실 기쁘다는 생각보다는 이렇게 쉽고 빨리 취업이 되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얼떨결했습니다. 지금은 굉장히 기쁘고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Q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1. 게임을 매우 하드하게 했습니다.
합격하고 나서 팀원 분들과 미팅을 가졌을 때, 저의 게임에 대한 경험을 높게 평가하고 인정해주셨습니다.

2. 매출이 잘 나는 모바일 게임 위주의 게임 경험
저는 멘토님에게 도움을 받기 전에는 초메이저 갓겜(스타, 롤, 하스) 위주로 하던 유저였습니다. 하지만 유저 마인드에서 벗어나 개발자 마인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게임을 경험해보아야 하며 그 중에서도 특히 매출이 잘 나오는 게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획 공부를 시작하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top100안에 있는 모든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어느 정도 그 목표를 이룬 것 같습니다.

3. 일반인 감성
저는 누가 봐도 게임을 좋아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면접에 임할 때는 최대한 일반인스러운 느낌을 주려고 했습니다. 집에서 게임만 하고 랭크에 목숨거는 사람들은 약간 고집불통이고 말이 안 통한다는 인식이 많기 때문에(실제로도 그렇고) 이러한 인식을 주지 않기 위해서 메이저 영화나 드라마를 챙겨보는 등의 노력을 했습니다.

Q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제가 뭘 좋아하는지 잘 몰랐고, 그러한 생각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게임은 롤이나 스타크래프트 같은 갓겜인데, 왕이되려는자 같은 게임을 공부하고 플레이해보려니 재미도 없고 현자 타임도 오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막상 게임 기획을 계속 공부하면서 기획서를 쓰고 특히 게임잼에 참가해서 제가 쓴 기획서가 게임으로 구현되는 것을 보면서 제 진로에 대한 확신이 섰고 그 이후로는 크게 힘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Q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면접을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질문은 필연적으로 나오게 되고, 거기서 당락이 많이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관련한 예상치 못한 질문을 답변하기 위해선 게임에 대해서 많이 알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게임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토론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친구들과 술을 먹을 때 항상 게임 이야기를 했고, 술자리에서 나온 이야기를 면접에서 써먹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게임 업계 관계자 분들과 대화와 토론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제 스펙에 대한 열등감과 불안감이 많았는데, 그런 불안감은 굳이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불안해 하는 저를 보고서 멘토님이 게임 업계는 스펙같은거 잘 안보고 정말 실력 위주로 돌아간다고 일침을 놔주셨는데 정말 맞는 것 같습니다. 하다못해 Faker선수도 성적 안나올 때 경기 출전도 못할 만큼 게임 업계는 실력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Q :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실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업을 해주셨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줍니다. 예전에 XXX아카데미를 다녔을 때, 수업 시간에 게임 이야기는 안하고 이상한 인도 철학 이야기를 하셔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멘토님이 멘토링해주시는 내용은 실제 면접에서도 자주 나오는 내용이며 게임 업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게 됩니다.
취준을 하게 되면 역기획서를 굉장히 많이 쓰게되고 과제도 부여받게 되기 때문에 혼자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멘토님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혼자서 생각하고 기획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게임캠퍼스 4기 수강생 H님 K사 합격후기입니다. 축하드립니다!

[합격 후기]

저 나름 혼자서 준비한 기간은 꽤 길었고, 고생도 엄청 했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취업이 저한테는 엄청 뜻 깊으면서도, 기쁜 일인데요.
혼자 준비하는 과정은 길면서도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게임기획캠프에서 여러 도움을 받고, 여러 과제를 하면서
실력도 엄청 늘게 되면서 취업도 빠르게 되었어요. 취업을 하여 매우
기쁘면서, 또 감사할 따름입니다.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

1번째로는 적극성인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메일로 회사에 지원을 하였는데, 그 때마다 과제를 내달라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보내니 회사에서 저를 적극적인 사람으로 보셨고, 경력직을 뽑는 회사에서도, 서류를 통과시켜주셨습니다.물론 과제도 열심히 해야합니다. 회사에 적극성을 보여주는게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2번째로는 많은 게임 플레이 입니다.

면접을 보기전 해당 회사에 게임을 최대한 플레이 하였고, 플레이 하면서 게임의 장단점, 개선안 등 게임의 대한 생각을 최대한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면접 중에 그 게임의 대한 저의 생각을 최대한 정리하여 얘기하였더니 분위기도 좋았고, 서로 많은 얘기를 하면서 좋아하셨습니다.

그 게임을 플레이 하고, 분석을 하였다라는 태도를 보여주면 회사 입장에서는 관심이 높구나라고 생각을 하여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번째로는 침착함과 자연스러움 그리고 솔직함이라고 생각됩니다.

면접을 볼 때는 당연히 긴장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해서 긴장하여 떨면서 면접을 본다면 당연히 떨어질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회사의 게임을 최대한 플레이해보고, 자기소개 등 면접을 최대한 열심히 준비한다면, 실전에서도 침착하게 면접을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면접은 결국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는데, 너무 기계처럼 준비하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대화하듯이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이 들고, 기습적인 질문에는 침착하게 대응하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면접을 볼 때 자신의 약점에 대해서 질문을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거짓말로 잘한다고 하면, 꼬리질문이 붙고 결국 불리하게 면접을 볼 가능성이 있는데, 솔직하게 대답을하고, 고치겠다는 태도를 보인다면 면접을 더 잘 볼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취업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저는 어떻게 취업해야하는지 몰랐던게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포폴을 만드는 것 부터 시작해서,자소서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 또 이력서는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면접에 관한 것도 몰랐습니다.

당연히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기 때문에 힘들었던 것도 있고, 혼자 알아보는데 있어서도 한계가 존재했습니다.제가 가진 정보가 너무 적었기에 준비하는데 어렵고 힘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계속 공부하고, 여러 도움을 받으면서, 준비하는 과정을 많이 알 수 있었던 것 같아요.준비를 하면 할 수록 포폴은 점점 좋아지고, 이력서에 내용도 풍부해졌습니다.

[게임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

저는 특별한 노하우는 없고, 결국에는 열심히 노력하고, 성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답인 것 같아요.하지만 굳이 노하우라고 한다면, 가고 싶은 회사에 맞게 포폴과 면접을 준비하는 것 같아요.

가고 싶은 회사의 게임을 역기획하고, 개선 제안서를 준비하거나 혹은 플레이스토어 최고 매출 50위 안의 드는 게임 중 맞는 장르의 게임을 분석하고 역기획한 포폴을 준비한다면, 서류 통과할 확률이 높게 상승합니다.

또 그 상태에서 면접이 잡히게 되면, 면접 중에서도 할 얘기가 많아지게 되고, 결국 합격할 확률이 상승하죠!

결론은 그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그 회사 게임뿐만 아니라 관련된 많은 게임을 분석하고 플레이 해보세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다들 불안하고, 또 초조하고,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거에요.그런 생각은 버려주세요. 그런 생각이 자신의 발목을 붙잡을겁니다.

저는 처음에 자신감이 바닥이었고, 항상 소극적인 태도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태도로 산다면 취업 하기 힘들거라는 일침을 들었고, 또 동시에 저의 자신감을 높여주셨습니다.

장점이 없는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불안해하지 마시고, 초조해하지 마시고 열심히 빡세게 하신다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처음에 저는 기획서를 잘 만들지 못했어요. 가독성도 좋지 않았고, 보기 힘든 문서였죠. 또 이력서 및 면접에도 심각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일단 게임캠퍼스에서는 실질적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실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획서 작성법을 알려줍니다. 기본적인 기획서 작성 법 뿐만아니라 테이블 작성, 구조도 작성 등 심화적인 부분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실력 향상이 어마어마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기획서가 엄청 깔끔해졌죠!!

또 이력서에 어떤 내용을 넣어야할지 몰랐는데, 이력서까지 봐주시면서 어떤 내용이 들어가고, 어떤 양식으로 작성하는지 등 다양한 도움을 주셨어요. 처음에 저의 이력서를 보면 꼼꼼하지 못하고, 여러 부분이 비는 등 엉망이었는데, 봐주시니까 이력서가 엄청깔끔해졌습니다. 또 내용도 많아지기도 하였어요.

이력서 뿐만 아니라 자소서에도 도움을 주셨습니다. 다들 자소서에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저도 고민이 많았는데, 자소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 또 회사에서는 어떤 내용에 관심을 갖는지 등 최대한 자세히 알려주십니다.

그리고 면접을 보기전 필요하신 것들을 많이 알려주셨어요. 또 모의 면접을 통해 현재 저의 문제점을 분석해주시고,그것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해주십니다.

처음에 저는 아는것도 없었고,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게임캠퍼스를 통해 실력향상 및 취업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비트망고 L님 레벨디자이너 최종 합격 후기

비트망고 L님 레벨디자이너 최종합격 후기

Q : 우선 축하드립니다. 취업에 성공한 지금 기분은 어떤가요?

하루하루 새롭게 배우는 점이 많아서 벅차지만, 그만큼 즐겁습니다. 일하다가 문득 “앗 내가 정말로 게임회사에서 일하고 있구나”하고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정말로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될 것이라 확신하질 못했었거든요. 그런데 그걸 해냈다는 사실이 떠오르면 갑자기 힘이 납니다.
그리고 곧 제가 만든 레벨이 실제 유저분들에게 플레이되는데 기대가 되기도 하고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Q : 취업에 성공한 이유 3가지를 꼽자면 무엇이 있을까요?

1. 목표를 명확하게
단순히 게임회사에 취업하겠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어떤 게임을 만드는 어떤 회사에 지원할 것인지가 명확하지 않으면, 엉뚱한 준비를 하느라 시간을 허비 할 수 있습니다. pc mmorpg를 만드는 회사에 지원하는데, fps게임의 역기획서를 준비해간다면 별 효용이 없겠죠.

저는 게임을 잘 가리지 않고 한다고 생각하고, 어디든 취업하면 좋겠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멘토님과 대화하면서 제가 라이트한 게임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모바일 퍼즐게임 회사를 목표로 하여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였습니다.

2. 기회를 잡아라
지원한다면 적게나마 가능성이 있지만, 지원하지 않으면 아무런 기회도 생기지 않습니다. ‘지원에 의의를’두더라도, 준비가 덜 됐더라도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퍼즐게임 회사를 목표로 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퍼즐원스튜디오의 채용공고를 발견하였습니다. 원래는 매일 취업정보를 확인해야겠지만, 잠시 소홀했던 탓에 지원 마감 2일 전에 공고를 발견했습니다. 허겁지겁 정신없이 퍼즐원스튜디오의 게임을 역기획하였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 빠르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과 ‘집중해서 작성하면 시간내로 끝낼수 있을 것이라’는 격려를 받아 마감시간에 늦지 않게 지원하였고, 며칠 뒤 서류통과 연락을 받았습니다.

3. 논리적으로 분석하기
평소에 게임을 할 때에도 분석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내적으로 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기획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기획을 했을지, 그것이 실제로 얼마나 구현되었고,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추정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런 분석을 하면서도 그렇게 분석한 자신의 이유를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하게 이런것 아냐? 라고 생각했더라도 적어놓고 보면, 논리적 비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Q : 취업 준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취준생 전반에게 해당되는 부분이지만 아무래도 혼자서 준비할 때는 꾸준히 하는것과 생활습관 관리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게임기획 지망생의 경우에는, 분석이라는 핑계로 그저 놀고있는 자신을 봐주기가 쉽습니다.

Q : 게임 회사 취업을 위한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게임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강의를 찾아서 그대로 따라 만들어도 좋고, 게임잼 등 행사에 참여해도 좋습니다. 실제로 만들어보는 것에서 배울 것이 많습니다. 가능하다면 기획뿐 아니라 아트와 프로그래밍도 경험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면접등의 취업에 대한 준비에도 소홀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력서는 틈틈이 업데이트해주시고 자기소개는 지원하는 회사에 맞게 작성해주세요. 저는 이번에 지원할 때 이력서 사진이 너무 오래되서 급하게 찍느라 고생했습니다. 여러분들은 미리 준비하셔서 고생하지 마세요ㅎㅎ

Q : 지도해주신 게임캠퍼스 멘토님에게 들었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여러 이야기를 들었지만 ‘스크린샷을 많이 찍으라’는 말씀이 기억에 나네요. 다시 나오지 않는 내용도 있고, 백마디 말보다 한번 보여주는게 더 명확하기 때문이지요. 또 스크린샷을 미리 많이 찍어두면, 역기획서를 작성할 때 이미 대부분의 자료가 확보되어있어 두 번 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게임캠퍼스는 예비 게임기획자 분들의 실력향상과 취업, 진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게임기획 실력을 늘리는 가장 빠른 솔루션 “게임캠퍼스 게임기획 캠프”
http://gamecampus.org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