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3일

NOTICE

[커리큘럼]“게임기획 캠프” 커리큘럼(수강신청 마감되었습니다)

2017.06.18 02:18

gamecampus

조회 수1533
본문에 추가된 대표 썸네일 사진

안녕하세요. 게임 캠퍼스 입니다.

“게임기획 캠프” 현재 수강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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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 카카오플러스 친구 “게임캠퍼스” 검색 후 친구추가, 1:1채팅 상담(2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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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campus1@gmail.com 으로 이메일 문의

게임 캠퍼스“게임기획자 양성 과정” 참가자 모집

– 게임기획자 취업 창업 뽀개기 프로젝트!

ㅇ 교육대상 : 게임 업계의 게임기획자 취업과 게임 창업을 준비하는 분은 누구나

ㅇ 준비물 : 필기도구와 개인노트북 필수

ㅇ 교육 특징 및 기획 의도

– 게임 기획자 양성에 초점을 맞춘 전문(집중) 교육과정.80%이상 출석시 수료증 발급

– 게임 산업 실무자의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교육 중 개인 아이디어 구체화 및 기획 경험 증대 도모

– 게임 기획자에 필요한 다양한 분석능력, 기획력(기획서 작성 포함) 및 실무형 교육 진행

– 기초 개념과, 실전 포트폴리오를 완벽하게 준비하는 올인원 패키지 형태

과정이 끝난 후 개인별 산출물 : 개인별 상세기획서 1개,역기획서 1개

(장르는 : SNG , MORPG, 스테이지 퍼즐게임, 슈팅 등 현재 게임시장에서

매출을 내고 있는 장르 중에서만 선택)

ㅇ 강사 운영 : 대기업,메이저 게임업체 10년 이상 경력자,

1000억 이상 성공작 보유자/기획팀장 이상급 실무자들로 구성

 

게임캠퍼스에서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누구나 목적에 맞고

시각적으로도 가독성이 좋은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상세 커리큘럼은 첨부된 PDF파일 참고)

 

gamecampus1@gmail.com 으로 문의 메일 주시거나,
카카오톡에서 “게임캠퍼스”검색 후 플러스 친구 추가 후 1:1 문의에
문의 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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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반 상세 내용]-4주(20시간 완성)

 

[1주차 수업]

1.장르정하기 : 게임개발은 철저히 상업적인 분야입니다. 성공하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르선택이 아주 중요한데요. 어떤 식으로 시장조사를 하고, 어떤 식으로 개발할 게임의 장르와, 내용을 정하는지를 알아봅니다. 첫 단추를 잘 못 꿰면 모든 것이 허사입니다. 장르선택과 어떤 게임을 만들지 잘 선택하는 것이 성공하는 게임을 만드는 70%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통해서 매우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 : 이 강의를 들으면 시장 분석서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 영화 업계도,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이지만 컨텐츠 업계에서 잘 된 컨텐츠를 참고하는 것은 필수중의 필수 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게임을 벤치 마킹 하는지 아주 상세하게 다룹니다. 이것을 모두 마치면 게임을 그대로 똑같이 구현해 낼 수 있는 역기획서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결과물 : 역기획서 작성 능력 -파워포인트, 엑셀 데이터 테이블)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 게임 기획서를 써야 하는데 아무것도 모른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마치 게임 회사의 기획자가 된 것 처럼 , 가상 스토리를 따라가며, 게임의 프로토타입 기획서를 쓰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게임의 프로토타입이란 가장 핵심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구현할 수 있게 기획을 하는 것입니다. (결과물 : 이것을 익히면 간단한 게임의 플레이 버전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4.그림을 그려보기 : 텍스트로만 게임 기획서를 쓰면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게임 기획은 크게 게임 시스템(게임규칙/UI), 게임컨텐츠(게임내용/데이터테이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게임 UI를 먼저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라도 멋진 UI를 그릴 수 있는 스킬을 알려줍니다. (결과물 : 게임플레이화면과 UI를 그릴 수 있습니다.)

5.목차를 만들기 : 게임 기획서를 쓸 때 목차를 잘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게임기획 지망생이나 초보 기획자가 이 목차를 잘 구성하지 못해서,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알아보기 힘든 이상한 기획서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식으로 목차를 구성해야 가장 알아보기 쉽고 깔끔하게 기획서를 쓸 수 있는지 배웁니다. (결과물 : 게임기획서의 목차 만들기 스킬)

6.UI기획 : 앞서 파워포인트로 UI를 그리는 방법은 배웠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UI는 UX(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사례를 통해 어떤 UI 구조를 가져가야 가장 유저 친화적인 UI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결과물 : UX와 UX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감각)

 

[1주차 과제] : 1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4주차에 시작할 실전 포트폴리오 과정에서 진행할 포트폴리오 게임기획서의 장르를 결정해 옵니다. 선택 가능한 장르는 게임회사 취업에 꼭 필요한 상업성이 있는 스테이지 퍼즐게임, MORPG,슈팅게임,SNG,턴제RPG 등에서 선택합니다. (로그라이크 류나, 미연시 같은 상업성이 없는 게임은 선택할 수 없습니다.) 2주차 수업이 시작하기 전까지 장르 선택을 완료해 옵니다.

 

[2주차 수업]

7.게임시스템,룰 기획: 가장 중요한 수업으로 2시간 30분을 할애합니다. 게임시스템 기획은 게임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게임 시스템 (게임 규칙, UI)를 만들어 내는지 실제 기획서는 어떻게 쓸 수 있는지 이론과 실제 기획서 리뷰를 통해서 배웁니다.

실무 기획서를 리뷰하면서, 어떤 식으로 실무 기획서가 구조화 되어 있는지 파악합니다.

(결과물 : 파워포인트로 게임 시스템 기획서를 쓸 수 있습니다.)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게임 시스템 기획서를 완성하면, 게임의 뼈대가 세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개발자가 개발하기 편하도록 전체 구조도로 그려줍니다. 이 과정에서 전체 재화의 획득 소진의 흐름도를 만들 수 있고, 상용화 모델이 적정하게 들어갔는지와 게임 동선이 괜찮은지도 검증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물 : 엑셀로 전체 게임 구조도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9.데이터 테이블 정의,수치작업 : 게임 시스템 기획서와 게임 컨텐츠 기획서가 있으면 게임을 디자인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테이블은 게임 컨텐츠와 수치가 들어 있는 테이블 입니다. 이것을 서버에 넣고, 기획자가 수정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테이블 구조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식으로 테이블 구조와 컬럼을 정하는지 , 어떻게 해야 개발에 효율적인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 수 있는지 배웁니다. (결과물 : 엑셀로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고 서버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보내줄 수 있게 됩니다.)

 

[2주차 과제] : 2주차에 배운 내용과 1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선택한 장르와 유사한 장르의 인기 게임의 데이터 테이블을 역기획 해 옵니다. 예를들어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이나, 헤이데이 같은 게임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통해 3주차 밸런싱 기획때 그 테이블을 활용합니다.

 

[3주차/4주차 수업]

10.밸런싱 기획 : 밸런싱 또한 게임기획에서 매우 중요하여 2시간을 할애합니다. 실제 MORPG의 밸런싱을 어떻게 하는지 밸런싱 문서를 보면서 따라해 보면서 배웁니다. 밸런싱 기준을 잡고,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데이터를 수식화 하는 방법, 그리고 유사무작위 분포/엘로레이팅의 개념 등 여러가지 난이도가 높은 내용을 쉬운 설명을 통해 배웁니다. 일반 학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밸런싱의 고급기술, 기획의 고급 기술을 배우게 됩니다.

(결과물 : 밸런싱의 기준을 잡고, 밸런싱 기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1.사운드기획 : 사운드도 게임의 품질을 높이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떤 식으로 사운드 리스트를 만들고, 어떤 식으로 성우 녹음을 하고, 어떤 식으로 사운드 디자이너와 협업하는지 배웁니다. (결과물 : 사운드리스트 기획서를 쓸 수 있습니다.)

12.스펙리스트 : 이 과정에서는 일반 기획자를 넘어서서, 기획팀장 또는 PD의 업무 영역에 대해서 배웁니다. 게임 개발 조직을 이끌 기 위해서 게임기획서를 어떻게 스펙리스트로 만드는 지, 그것을 가지고, 어떤식으로 일정을 산정하고 업무를 시킬 수 있는지를 배웁니다. 게임기획 지망생 뿐만 아니라 게임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게임개발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서 배웁니다. (결과물 : 스펙리스트와 일정표를 작성하고, 각 작업자에게 업무를 할당하고, 일정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13.필요인력기획 : 게임을 만들려면 그 게임에 맞는 꼭 필요한 인력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또한 게임을 만들 때 기간과 비용에 관련된 내용이긴 합니다. 게임 장르별로 각 파트별 어느정도의 인력이 필요한지 인력계획을 잡는 것에 대해 배웁니다.(결과물: 인력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4.매출시뮬레이션 : 게임기획서와 스펙리스트, 인력계획이 나왔다면, 이에 따른 비용산정은 끝난 셈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게임이 얼마나 매출을 낼 수 있는지, 또한 기대 수익은 얼마인지 사업계획을 하기 위해 매출 시뮬레이션에 대해서 배웁니다. 이때 DAU, MAU, ARPPU, PU RATE, 재 방문율 등 게임업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매출 관련 필수 용어도 함께 배웁니다.(결과물:업계획서에 필요한 예상 매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5.이벤트 기획 : 게임을 런칭하면 끊임없이 이벤트를 해 줘야 게임서비스가 잘 유지됩니다. 게임업계에서 가장 잘 쓰이는 각종 이벤트 유형에 대해 배우고 실제 기획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과물 : 이벤트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주차/4주차 과제] : 1주,2주,3주차의 내용을 모두 배웠으면 이제 실제 기획서를 쓸 수 있는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역기획서를 작성하고 싶은 구글 플레이에서 매출 50위 권에 드는 게임 중 1개를 골라 옵니다. 해당 내용으로 역기획서 작성 연습을 해 봅니다.

[실습반 상세 내용]-4주(20시간 완성)

 

[1주차 수업]

강사님과 함께 역기획서를 작성합니다. 각자 조사해온 게임에 대해 파트를 나눠서 역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예를들어 헤이데이를 역기획서를 작성한다면, 게임 시스템, 게임 컨텐츠와 데이터 테이블 등으로 나누고, 게임 시스템도 여러가지로 나누어서 5시간 동안 역기획서를 작성합니다. 강사님이 수시로 돌아다니면서, 역기획서 작성을 도와 드리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이때는 노트북과 파워포인트, 엑셀이 필수 준비물 입니다.

(결과물 : 수강생이 선택한 구글 플레이 매출 50위 권의 상용화된 게임 1개에 대한 역기획서를 각자 1개씩 가지게 됩니다.)

[1 주차 과제] : 완성된 역기획서를 이메일로 강사에게 보내고, 이메일 피드백을 받습니다.

 

[2주차 수업]

강사님이 함께 스스로 기획하고 싶은 게임의 상세기획서를 작성합니다. (우리는 이미 게임의 장르와 제목, 목차는 정했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바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이번에는 조를 나누지 않고 각각 개인별로 상세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5시간 동안 상세기획서를 작성하는데. 강사님들이 수시로 돌아다니면서 상세기획서 작성을 도와 드리고, 피드백을 드립니다. 이때는 노트북과 파워포인트 , 엑셀이 필수 준비물 입니다.

(결과물 : 자기가 만들고 싶은 게임의 – 물론 상업적인 게임이어야 합니다. 상세기획서를 작성하여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얻게 됩니다.)

[2 주차 과제] : 완성된 상세기획서를 이메일로 강사에게 보내고, 이메일 피드백을 받습니다.

 

 

 

 

 

 

 

[3주/4주차 수업]

작성하고 있던 상세기획서를 조금 더 고도화 하여 완성합니다. 똑 같은 방식으로, 강사님이 돌아다니면서 피드백을 드립니다.

또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로그기획,지표기획 등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결과물 : 상세기획서 포트폴리오 최종 완성본, 로그기획,지표기획에 대한 지식)

마지막으로 완성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어떤 식으로 이력서를 작성하는지, 이것을 통해서 어떤 식으로 게임회사에 지원하는지, 좋은 게임회사는 어떤 게임회사인지, 게임업계에서 경력관리와 연봉 상승 전략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배웁니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캠퍼스의 심화 과정인 2주간 자소서 면접 코칭 특강을 통해서 추후에 보충합니다.

(결과물 :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게임업체에 지원할 수 있게 됩니다. 취업 준비를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3주/4주차 과제] : 완성된 역기획서 , 포트폴리오를 이메일로 강사에게 보내고, 이메일 피드백을 받습니다.

 

[취업반 상세 내용]-4주(20시간 완성)

과정 진행 중에 실제 게임회사 지원 : 실제 게임 회사에 지원해 보며, 취업 포트폴리오를 시장에 테스트. 면접 스킬 테스트

 

[1주차/2주차 코칭]

1.국내 게임회사의 이해 : 국내 게임회사의 현황과 어떤 게임회사를 선택 할 수 있는지, 어떤 선택이 바람직한지 취업 전략에 대해 배웁니다.

2.내게 맞는 게임회사 찾기 : 내가 원하는 성향과 실력에 따라 갈 수 있는 게임회사에 대해 배웁니다.

3.이력서 작성법 :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내용정리를 얼마나 실제 경험했던 사실을 가지고 면접관이 보기 좋게 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결과물 위주로 깔끔하게 정리하는 이력서 작성법을 배우고 실습해봅니다.

4.자기소개서 작성법 : 자기소개서를 작성할때는 컨셉이 있는 자기소개서가 중요합니다. 컨셉을 만들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고 실습해봅니다.

(3)오후 5시30분 ~오후6시

5.포트폴리오 정리 : 이력서 자소서를 완성했으면 기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같이 첨부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배웁니다.(포트폴리오 내용 작성 과정은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6.게임사,취업사이트 지원전략  : 게임사 웹사이트, 취업사이트를 통해 어떻게 이력서,자소서,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이 좋을지 지원전략에 대해 배웁니다.

1주차/2주차 과제 : 실습 중에 작성했던 이력서, 자소서를 더욱 발전시켜서 작성합니다.

 

[3주차/4주차 코칭]

7.컨셉에 맞게 나를 포지셔닝 하기: 면접을 보기 전 나의 컨셉을 어떻게 잡고 면접에 임하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8.이력서, 자소서와 일치되는 자기 소개: 1주차에서 작성했던 이력서, 자소서와 일치되며, 컨셉이 있는 자기소개에 대해 배웁니다.

9.게임회사의 예상질문 공개와 모의면접: 게임회사의 예정 면접 질문에 대해 배우며, 실제 그룹 모의 면접을 통해, 실전 면접에 대비하고, 면접이 끝난 후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에 대해 배웁니다.

3주차/4주차 과제 : 모의 면접 통해 실수 했던 부분을 파악해서 어떻게 고쳐나갈지 정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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