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재미요소 분석-레벨디자인분석

2017.10.03 13:20

gamecampus

조회 수420

RPG게임, 싱글 플레이 중심의 FPS게임 등은 필드에 몬스터를 배치하고, 이 몬스터를 플레이어가 물리치는 것이 게임의 중요한 재미 요소이다.

때문에 이 몬스터를 어떤 종류를어떤 크기로, 어떤 간격으로 배치할 것인가를 레벨디자인이라고 하고, 게임의재미요소에 큰 영향을 미친다.

레벨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은레벨디자이너라고 한다.

[1] 게임 레벨디자인 분석

기존 상용게임의 레벨디자인을 분석해서신작 게임을 만드는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실제로 플레이어의 경험은 몬스터배치 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HP와 공격력, 속성치,

상태이상 등 여러가지 요인에 영향을받지만 여기서는 몬스터 배치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한다.

(1)MO RPG게임의 레벨디자인 분석

RPG게임은 여러가지 장르가 있고, 레벨디자인이 중요한 RPG장르로MORPG가 있다.

MORPG와 MMORPG의 가장 큰 차이점은 MORPG는 스테이지가 있고, 스테이지를 선택해서 클리어 해 나가는 구조인데 반해, MMORPG같은경우 큰 오픈월드에 수 많은 유저가 한꺼번에 접속한다는 점이 다르다.

MMORPG는 아주 커다란 세계의 맵과 몹을만들고 전체적인 배치를 하는데 반해,

MORPG는 각 스테이지 별로 다르게 맵과몹을 구성하는 것이다.따라서 MORPG의 각 스테이지별 몬스터배치를 분석하면 전체의 몹 배치 패턴을 알 수 있고, 오브젝트와 맵 구성 패턴도 마찬가지로 분석할 수있다.

이렇게 얻은 정보를 가지고 신작게임에서 어떤 식으로 몬스터를 배치하고, 오브젝트와

맵을 구성해야 재미를 얻을 수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쉬운 예로 모든 몬스터의종류를 적고 어떤 맵에 몇마리가 어떤식으로 등장하고, 어느 위치에 등장하는지를 기록하기만 해도 훌륭한분석 자료가 된다.

(2)싱글플레이 FPS

콘솔 패키지 게임에서 많이 볼수 있는 싱글 플레이FPS는 맵 배치와 몬스터 배치가 그 게임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맵 구성에 대해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3D 게임에서전체 맵이 어떤식으로 생겼고 어떤식으로 연결되었는지 분석해 보면,똑같은 FPS게임을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RPG와 마찬가지로 적 몬스터의 종류와 특성, 배치를 분석해 보는것도 중요하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