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재미요소분석-성장 시스템분석

2017.10.03 13:19

gamecampus

조회 수262

게임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성장 시스템이 있다.

게임의 장르마다 다르겠지만, 상용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 온라인 PC게임이나 모바일게임에서는 한판의재미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이 오래도록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여러판의 재미가 요구된다. PC패키지 게임이야, CD판매나 디지털 판매를 통해 완성된 게임을판매하며, 몇 시간의 플레이 경험을 준다. 그에 반해 온라인게임이나스마트폰 게임은 1년, 2년, 3년 이렇게 오래 서비스가 유지되어야 부분 유료화로 매출을 내고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게임 성장시스템 분석

가장 간단하게 성장이라고 하면, 플레이어 레벨이 있거나 캐릭터 레벨이 있어 플레이를

하면 레벨이 오르는 것을 말한다. 또한 RPG같은 경우에는 플레이를 하고,

아이템을 모으고, 아이템을 강화하면 더욱 더 강해지는 것을 말한다.성장과 레벨이 있는

대표적인 장르인 RPG게임, SNG게임의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1)RPG게임의 성장 시스템 분석

RPG게임은 캐릭터를 생성하고, 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린다.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면 레벨에 따른필요경험치가 있고, 어느 스테이지에서 얼마나 경험치를 얻어야, 몇판을플레이 해야 몇 레벨에 도달하는지가 중요하다.

필요경험치과 , 얻는경험치를 분석하면 캐릭터의 성장을 알 수 있다. 캐릭터가 성장하면, 캐릭터의능력치가 증가하고, 더욱 더 강력한 몬스터를 상대할 수 있게 된다. 아이템을수집하고, 아이템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한 성장이다. 특정등급의 아이템을 얻으려면 플레이어가 얼마나 노력을 해야 하고, 아이템을 특정단계로 성장시키려면 어떤노력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했을 때 캐릭터의능력치와 아이템의 능력치를 합치면, 내가 가진 총 능력치를 알 수 있게 되고, 이 능력치를 가지고 어느 스테이지까지 진행 할 수 있는지 수치를 알아낼 수 있으며, 얼마나 오래 플레이를 하면 어디까지 깰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2)SNG게임의 성장 시스템 분석

SNG게임을 농장형 게임의 경우 각건물의 가격과, 건설시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플레이어가 작물을 얼마나심어서, 몇시간이 지나야 얼마나 재화를 얻고, 그것을 새로운건물에 재투자 하여, 재산을 얼마나 늘릴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에 따라 새로운 건물을 지으면건물을 지을 때 경험치를 얻거나, 퀘스트를 통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이때 레벨을 올릴 수 있는 필요경험치가 얼마이고, 얼마나 오래 플레이를하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