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모바일게임의운영툴-2

2017.10.03 13:31

gamecampus

조회 수20

앞서서 운영툴이 무엇인지 개념에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다면, 운영툴 각 기능의 상세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게임 기준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1.유저 데이터 정보 조회 기능

(1)아이디 검색 

유저의 아이디를 운영툴에서 입력하면, 해당 유저의 정보가 조회되도록 하는 검색 창입니다. 게임에서 쓰는유저의 ID를 쓸 수도 있고 , 또는 옵션창에서 디바이스아이디를 표시하도록 해, 이것을 입력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2)디바이스 정보 

유저가 어떤 국가에서 접속했는지, 아이폰인지 안드로이드인지, 해당OS는 어떤 것을 쓰고 있는지 등의 유저 상태를 보여줍니다.

(3)게임관련 로그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또 각 게임 내용에 따라서 어떤 로그를 남길지를 먼저 정의 하고, 해당로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MMORPG게임 같은경우에 사냥을 해서 아이템을 언제 획득하고, 언제 강화를 했으며, 언제아이템을 버렸으며, 언제 아이템을 거래 했느냐가 중요정보가 됩니다. 이런정보를 바탕으로 아이템이 사라졌다던지 하는 유저 불만이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가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 했다는 정보도 중요한 정보로 로그에 남아있고, 가능하면 운영툴에서 이런 정보들이조회되면 바람직 합니다.

(4)유저의 레벨 정보

현재 유저가 몇 레벨인지 가지고있는 경험치는 얼마인지 정보입니다. 이것을 통해 유저

계정 복구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5)결재현황

유저가 현금을 써서 캐쉬 머니를언제 얼만큼 충전했고, 어떤 유료 아이템을 구매했는지는 환불 이슈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6)캐릭터 보유 정보

RPG게임 같은 경우 캐릭터를 여러명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떤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지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7)아이템 보유 정보

아이템 획득, 강화 , 판매, 삭제로그를 남기기는 하지만, 그래서 현재 이 계정에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정보가 무엇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템 보유 현황을 통해 어뷰징 의심 행동도 알아낼 수 있는데요, 만약어뷰저가 매우 좋은 아이템을 다량으로 가지고 있다면 의심해볼만 하고, 아이템 획득 로그를 통해서 2차 추적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