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모바일게임의운영툴-1

2017.10.03 13:30

gamecampus

조회 수304

운영툴이란 게임 서비스 운영을위해 유저들의 데이터 정보를 조회하거나,

유저들의 정보를 수정, 이벤트 시행, 공지작성,푸쉬발송, 유저 동향 모니터링, 불법적인

해킹 툴 사용이나 게임내 물의를일으킨 유저에 대한 제재등을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다음은 최근 모바일 게임의 운영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유저 데이터 정보 조회

아이디검색, 모바일 디바이스 정보, 게임관련 로그, 유저의 레벨 정보, 결제현황, 캐릭터보유 정보, 아이템보유 정보 등 유저 데이터의 정보를 조회 하는 기능을 이야기 합니다.유저의 아이디나 모바일 디바이스 고유 ID로 조회하여 특정 유저가어떤 정보를 갖고 있는지 조회 합니다.

(2)유저 정보 수정

게임 서비스를 하다 보면, 유저의 데이터가 삭제 된다 던지, 변조 된다던지 하는 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이럴 때는 운영자가 유저 데이터 정보 조회를 통해 로그를 뽑아 보고, 과거 데이터와 현재 데이터를 비교하여,데이터가 변조 되었거나 삭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만약 데이터가 삭제 되어서 유저 계정의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운영자가 위에서 조회한데이터를 가지고, 레벨의 숫자를 고치거나, 아이템을 넣어주는 등의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3)공지사항 작성

게임을 기동 후 가장 먼저 이벤트공지나, 점검 예정 시간 공지사항 등의 공지사항 팝업이 뜨게 됩니다.운영툴의기능에서 이러한 이벤트 팝업의 관리나, 점검 공지 작성, 삭제등의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4)푸쉬 발송

모바일 게임은 빅 업데이트가 있거나, 신규 이벤트가 있을때에 가끔 푸쉬 메세지로 현재 접속하면 혜택이 있다.라는내용의 푸쉬를 발송합니다. 이러한 푸쉬 발송 기능도 운영툴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5)유저 제재

만약 특정 유저가 게임을 변조하거나, 해킹 프로그램을 통해 부당한 이익을 얻은 경우, 해당 유저에게 일정기간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게 하는 유저 제재 조치를 운영툴로 할 수 있습니다.보통 불법 행위가 계속되면 처음에는 7일 제재, 그 다음에는 30일 제재, 그 다음에는 영구 제재 등으로 단계별 제재 조치를 취하기도합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