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온라인게임의상용화 모델2.판매방식

2017.10.03 13:29

gamecampus

조회 수220

지난 시간에는 온라인 게임의 상용화모델의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에서 많이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판매방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기간한정 아이템

게임사에서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자주 쓰는 한정 판매 방식으로, 특정 아이템을 한정 기간동안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1주일~2주일 정도의비교적 짧은 기간으로 판매가 되는데, 매월 초(1일~7일)에 판매액이 높으므로 기간한정 아이템을 많이 판매 합니다.

게임 운영을 하다 보면, 예전에 판매했던 기간한정 아이템을 재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한정판이 아니게 되므로 유저의 신뢰를 잃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일본 게임사 같은 경우는한정판 아이템의 경우 희소성 보존을 위해 재판매는 하지 않는 것을 정책으로 하는 게임사도 많습니다. 굳이재판매를 하고 싶다면 발렌타인 데이, 크리스마스 등 항상 같은 이벤트가 돌아오는 날에 기념으로 출시했던 아이템을 재판매 하는 것은 유저들의 불만이 적은 편입니다.

(2)수량한정 아이템

기간 한정 아이템과 같이 매출을신장시키기 위해 게임사에서 가끔 출시를 하는 한정 판매 방식으로, 1000개 한정 과 같이 딱 한정된수량만 판매가 되고, 수량이 줄어드는게 바로 눈에 보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구매욕구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자주 출시하면 유저들의 상용화스트레스도 높아지나, 단기간의 매출 상승에는 엄청난 효과를 주는 판매 방식입니다.

기간한정 아이템과 마찬가지로 희소성보전을 위해 한번 출시한 한정 아이템은 다시 재출시를 하지 않는 것이 신뢰성 유지를 위해 바람직 합니다.

(3)패키지 아이템

게임에 필요한 여러 아이템들을몇 개씩 묶어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초보자들이 무엇을 살 지 모르는 경우나 (초보자 패키지) , 기존 아이템을 좀 더 싸게 구매하고 싶은 유저들의욕구를 충족시키는 묶음 상품입니다.

예를들어 중국집에서 짜장면과 탕수육세트가 있다면, 단품으로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데, 게임에서의 패키지 아이템도 같은 개념입니다.

(4)기간제 아이템

한번 구매하면 특정 기간동안 아이템을사용할 수 있는 판매 방식으로, 예를 들어 카트라이더에서 카트를 구매하면 7일, 30일, 1년 단위로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를 하는 이유는 기간이지나면 다시 재구매를 하라는 의도인데, 상용화 스트레스도 상당한 방식이라서 최근에는 기간제 아이템이아닌 영구제 아이템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신 영구제 아이템을 자주 출시하는 방식으로 매출을유지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 입니다.

(5)소모품

특정한 유료 아이템은 횟수 제한이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 중에 쓸 수 있는 특수 폭탄이 있는데, 이것을유료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50회에 3000원에 팔고 있다. 이러한 개념입니다. 또는 전체채팅창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확성기 50회를 파는데 3000원이다. 이런식으로 소모되는 아이템을 특정 횟수제한을 걸어서판매하는 방식입니다.

(6)가챠 아이템

일본에서 보편화된 방식으로 오락실앞에 있는 가챠폰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챠폰 기계에 동전을 넣으면 동그란구슬이 랜덤하게 나와 상품이 나오는 방식인데요.

게임에서는 캐릭터나 무기를 가상가챠에 넣고, 캐쉬머니를 사용하면 1성~5성 같은 등급이 있는 캐릭터나 무기들이 뽑히는 방식으로 구매욕구를 크게 자극합니다.

희소성이 있는 캐릭터나 무기들은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이것을 뽑기 위해 초고액과금자들은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쓰는 등, 매우 많은 현금을 쓸 수 있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일본에서는 사행성 이슈때문에 컴플리트 가챠 (특정 가챠 아이템을 몇 개 모아야 새로운 더 좋은 가챠 아이템을 뽑을 수 있는구조) 가 법으로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