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의주요지표 용어2-매출지표

2017.10.03 13:28

gameca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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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에서는 서비스를 할 때, 액티브 유저, 동시접속자, 매출, 리텐션 레이트(재 방문율),결재유저수, 1인당 평균 구매액 등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게임회사에서 입사해서 일을 하기위해서는 이러한 주요지표 용어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1)매출지표

1) 매출액(Revenue): 게임 또는 웹 서비스에서 유저가상품을 구매하여 수익이 난 것을 이야기 합니다. 세금 정산 전의 순수한 수익을 매출액 이라고 합니다. 일 매출액, 주간 매출액, 월매출액, 분기별 매출액(3개월 마다 계산), 1년 매출액 등 기간별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매출액에서 마케팅비용, 인건비, 사무실 비용 등의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빼면 영업이익(Operationg Profit)이 됩니다.

2) PU(Paying User): 구매 유저 수를 말합니다. 일정 기간내에 게임에 아이템 구매, 또는 월정액제 상품들을 구매한유저 수 입니다. 중복을 제외하고 순수한 유저 수를 뽑습니다.

PU Rate는 구매유저 비율을 말하며, DAU(하루에 접속한 중복을 제외한 순수한 유저의 수) 가 10000명이고 , 일일 결재자 수 PU가1000명이면 PU Rate는 10%입니다.

3)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ARPU는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모든유저를 대상으로 유저 한명이 결재하는 평균 금액을 말합니다. 앞서서 DAU(DailyActive User)라는 개념을 설명드렸는데요.(DAU는 하루에 접속한 중복을 제외한순수한 유저 수)

일일 ARPU는 일매출/DAU 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AU가 5명이고 , 일매출이 5000원 이라면, ARPU는 5000/5 = 1000원 이 됩니다.

4)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ARPU는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돈을쓴 유저들만 대상으로 유저 한명이 결재하는 평균 금액을 말합니다.

APPU와 ARPPU와 다른 점은 ARPPU의 경우 결재한 유저 수 만 떼어내서계산한다는 점입니다.

일일 ARPPU는 일매출/PU 로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DAU가 5명이고, PU(결재한유저수) 가 3명이라고 가정해 보죠. (5명 중에 3명만 결재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 그리고 일 매출이 5000원 이라면, ARPPU는 5000/3 =

1666원 이 됩니다.

5) LTV(Life time value) :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최초게임을 설치하고, 최종적으로 게임을 접을 때 까지, 유저의전체 활동 기간을 잡으므로 사용자 1인당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이것을 통해 유저 1인당 총 얼마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유저 1인당 마케팅 비용을 얼마나 투입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사결정의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앱 사용을 중지하여 이탈한 유저의비율은 Churn이라고 합니다.

LTV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LTV = ARPU X ( 1/ Churn)

예를들어 한 달 동안 유저당 평균수익(ARPU)이 10000원이고 앱 사용을 중지(이탈)한 유저의 비율(Churn)이 50% 라고 한다면, LTV는 10000X(1/0.5)= 약 20000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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