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의주요지표 용어1-사용자 지표

2017.10.03 13:28

gamecampus

조회 수31

게임 회사에서는 서비스를 할 때, 액티브 유저, 동시접속자, 매출, 리텐션 레이트(재 방문율),결재유저수, 1인당 평균 구매액 등의 용어를 사용합니다.

게임회사에서 입사해서 일을 하기위해서는 이러한 주요지표 용어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1)사용자 지표

1) PV(Page View) : 웹 또는 앱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

중복을 포함하여, 해당 서비스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를 이야기 합니다.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다면, 페이지뷰는 30회가됩니다. 페이지뷰는 해당 서비스에 접속한 총 횟수를 모두 더한 값으로,해당 서비스가 얼마나 활성화 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2) UV(Unique Visitor) : 웹 또는 앱에 접속한 사용자 수

중복을 제외하고, 해당 서비스가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를 이야기 합니다.

페이지뷰와 다른 점은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더라도,UV에서는 1로 계산됩니다.

즉, 해당 서비스에 몇 명이 순수하게 접속했는지를 나타냅니다.

3) DAU(Daily Active User),WAU(Weekly ActiveUser),MAU(Monthly Active User)

게임회사에서, 특히 모바일 게임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DAU, WAU, MAU는 모두 중복을 제외한 순수한사용자의 수를 말하는데요,기간 개념이 들어가 있습니다.DAU는하루에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WAU는 일주일 동안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 MAU는 한달동안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 입니다.

DAU,WAU,MAU는 서비스를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가장 중요한 지표로 활용됩니다.

4) Retention Rate(재방문율)

재방문율 = 현재접속자수/비교대상시기의접속자수

재 방문율은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는유저들의 비율을 이야기 합니다. 예를 들어서 게임 서비스를 시작한 날이 2017년 1월 1일 이라면,그날 100명의 유저가 접속했다고 칩시다.

2017년 1월 2일에 해당 100명의유저중에 70명만이 재 접속을 했다면 재 방문율이 70%라고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D+1 이라고 하며, D+2 부터 D+7까지 보면 1일째에들어온 유저들이 일주일이 지나면 얼마나 재 접속을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퍼즐게임은 D+1이 60% 이상, RPG와 같은 코어 게임같은 경우는 D+1이 50% 이상 나와야 안정적으로 유저가 쌓이는 구조라고 업계에서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재 방문율은 마케팅 집행 의사결정의주요 척도로도 사용되는데요, 재 방문율이 낮으면 마케팅을 해도 다시 방문하는 유저가 적어 게임서비스가지속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수치의 재 방문율을 달성해야만 마케팅 집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동시 접속자(CCU, Concurrent connected User)

온라인 게임에서 특히 많이 쓰이는개념입니다. 동시 접속자는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 서버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의 수를 말합니다. 게임사에서는 서비스를 할 때 시간대별로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서, 푸쉬를 발송해서 이벤트를 하거나 하는 운영을하는데요, 동시접속자가 이러한 운영을 위한 주요한 참고 지표가 됩니다.

통상적으로 9시~11시가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은 시간이며, 점심시간에도 게임에 접속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동시접속자가 올라갑니다.

게임사는 이 시간대에 일일 이벤트를해서, 이벤트 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6)신규유저(NRU, New Registered User)

일정기간 내에 등록된 신규유저수를 이야기 합니다.

하루에 NRU가 얼마나 들어왔느냐를 보고 마케팅이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고,마케팅을투입한 기간과 아닌기간의 NRU를 비교하면 자연 유입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매출 관련 지표에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