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모바일게임의운영툴-4

2017.10.03 13:32

gamecampus

조회 수256

앞서서 운영툴이 무엇인지 개념에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다면, 운영툴 각 기능의 상세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게임 기준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3.공지사항 작성

(1)점검 공지 작성

모바일 게임에서는 통상적으로 2-3개월에 한번 빅 업데이트, 1-2주에 한번 패치(아이템 추가나 캐릭터 추가, 스테이지 추가 같은 부분)를 통해 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려면, 강제업데이트(마켓에서 앱을 업데이트 해야 하는 경우)와 선택 업데이트(마켓에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해당 컨텐츠를 즐길수 없지만, 게임을 하는데 아무 지장이 없다), 리소스 추가(앱 기동할 때 리소스만 추가로 다운받으면 새로운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 등의방법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통상적으로 안정성 확보와 실서버에서 QA(Quality Assuarance)를 통해 최종적으로 큰 버그가 없는지 체크하기 때문에 1시간~2시간 정도 유저에게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고 정기점검을 합니다. 이 경우 운영툴에서 언제 점검을 할 것인지 예비 공지, 또는 실제점검이 들어가면 몇시부터 몇시까지 점검을 하는지 공지, 예상보다 점검이 길어진다면 정정 공지를 통해유저들에게 이 사실을 알릴 수 있습니다.

운영툴에 몇 시부터 몇시까지 점검을하는지 텍스트를 입력해서 팝업 형태로 노출 될 수 있도록 하며, 게임에 접속이 되지 않더라도, 이 점검공지 팝업은 보여지게 됩니다.

점검 공지는 게임 서비스를 할때 유저 신뢰도와 관련한 내용이므로 매우 정확하게 공지되어야 하며, 중요한 부분입니다.

4.푸쉬 발송

(1)이벤트 푸쉬 발송

게임 서비스에서 지나치게 많은푸쉬는 유저들의 피로감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한국 게임에서는 아침 출근 시간인 8시, 점심시간인 12시, 저녁 퇴근 시간인 6시에 접속하면 보상을 주는 푸쉬 이벤트를 통해 , 유저의 재 접속을 유도하는 방법을 많이 써 왔습니다.

운영툴에서는 이렇게 정기적으로보내는 푸쉬의 시간과 보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긴급하게 깜짝 이벤트를 한다거나, 신규 마케팅을 집행하는데, 이를 전체 유저에게 알려야 할 필요가있다면, 수동으로 발송할 수 있는 푸쉬를 문구를 적어 발송하기도 합니다. 또한 좀 더 발전된 방법으로 전체 유저에게 푸쉬를 보내는 방식이 아니라, 최근 1개월 간 접속하지 않은 휴면 유저만 골라내서 복귀 이벤트 푸쉬를 보낸다던지,또한 특정 레벨 이상의 유저만 골라내서 레벨업 이벤트 푸쉬를 보낸다던지 기능을 고도화 할 수도 있습니다.

5.유저 제재

(1)계정 블록

보안팀에서 특정 계정의 불법적인행동이 관찰되었다거나, 유저 신고에 의해 비 정상적인 레벨이나 게임머니를 가진 유저를 추적하여, 어뷰징 또는 해킹 툴을 사용한 유저들을 계정 블록을 할 수 있습니다.운영정책에따라 게임에 접속을 하지 못하는 것을 계정 블록이라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7일 접속 불가, 두번째에도 동일하게 불법사항을 하면 30일 접속 불가, 세번째에도 어뷰징이 발견되었다면 영구 계정 정지, 이런식으로 유저별로 관리하여 계정 블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운영정책은게임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