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모바일게임의운영툴-3

2017.10.03 13:31

gamecampus

조회 수188

앞서서 운영툴이 무엇인지 개념에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다면, 운영툴 각 기능의 상세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모바일 게임 기준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2.유저 정보 수정

(1)계정 정보 수정

유저의 계정 레벨이나,경험치 등이 서버 문제나 버그로 인해 초기값으로 리셋 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유저 로그를 뽑아보고, 운영툴을 통해 원래의 레벨이나경험치 정보로 복구를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등을 성장시키는 게임이라면, 보유 스킬 포인트나, 스킬 보유 여부를 조회해서 해당 정보를 복구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2)아이템 정보 수정

유저가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얻었던아이템의 정보를 조회하여, 복구를 해줄 수 있습니다. 단지어떤 종류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떠나서 , 아이템의 레벨과 강화단계, 그리고 해당 아이템에 붙은 옵션 등 아이템의 디테일한 정보를 로그로 남겨 정확하게 복구를 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또는 이벤트 보상을 시스템 상 지급하기 어려울 경우, 운영툴로 보상아이템을 수동으로 지급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3)스테이지 정보 수정

플레이어가 어느 스테이지까지 클리어했는지 조회하여, 만약 플레이어가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 한 정보가 초기화 되었다면 복구를 해 줄 수있습니다.

복구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운영툴에서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보상을 지급한다던지 하는 이벤트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특정 스테이지의 정보를 이벤트 진행 중으로 수정하고, 이벤트기간을 설정하면 해당 기간 각 스테이지를 플레이 한 유저들의 아이템 드롭 확률이 올라간다거나, 클리어할 때마다 특정 보상을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4)재화 정보 수정

내가 가지고 있는 게임머니가 갑자기사라졌거나, 현금으로 구매한 캐쉬머니가 갑자기 사라진다면, 엄청난불만 사항일 것입니다. 운영툴에서 이러한 재화의 로그를 추적해서, 이러한유저들을 수동으로 복구 해 줄 수 있습니다.

(5)작업자 로그

운영툴을 수정할 때, 회사의 직원이 이 정보를 수정할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회사의 직원이나쁜 마음을 품고 특정 계정에 큰 규모의 게임머니나 캐쉬머니를 지급하여 횡령을 한다거나, 또는 실수로특정 유저의 정보를 마음대로 지워 버린다거나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어떤 직원이 언제 마지막으로 수정했는지 수정할 날짜와 내용에 대한 로그를 남겨, 책임소재를 확실하게할 수 있습니다.

운영툴에는 통상적으로 어떤 직원이언제 수정했는지 로그가 남습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