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재미요소 분석-보상과경제분석

2017.10.03 13:20

gamecampus

조회 수267

게임의 핵심재미, 성장시스템, 레벨디자인을 분석하면 해당 게임의 구조가 어떻게 짜여있고, 전체적인 시스템의 그림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각컨텐츠를 실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게임 플레이와 성장, 레벨디자인 만으로 기본적인 것들은 모두 돌아가지만, 플레이 할 때게임 내 재화를 어떤 식으로 풀어주느냐에 따라 게임의 성장속도와 플레이 경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게임머니를 너무 많이 풀어주면, 게임머니가 게임내에 쌓이게 되어 유저들이 더 이상 과금을 하지 않고, 성장도매우 빨리 하게 되어 컨텐츠가 금방 소진되어 버린다.

반대로 게임머니를 너무 짜게 지급한다면유저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초반에 이탈할 것이다.

[1] 보상과 경제 시스템 분석

보상과 경제 시스템 분석이 가장중요한 RPG게임의 예를 들어 보자.

(1)RPG게임의 보상 분석

MO RPG게임에서는 플레이 해서 스테이지를클리어 하면 게임머니와 캐쉬머니(현금으로 구매하는 보석)을지급하는 경우가 많아. 캐쉬머니는 상대적으로 적게 지급하며, 퀘스트등으로 지급을 하고, 게임머니는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으로 지급한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서 지급받는게임머니를 기록하고, 퀘스트를 진행하거나 출석체크 보상 등 얻는 캐쉬머니를 기록한다. 이것을 시간에 따라 1일차 3일차 7일차로 기록하면, 또한 하루에 2시간플레이 했을 때 얻는 양으로 계산하면 30일 60일도 유추해서얻는양을 추산할 수 있다.

(2)RPG게임의 경제 시스템 분석

평균 획득량을 구했다면 , 반대로 게임머니와 캐쉬머니를 어디서 쓸 수 있는지 소진처를 분석한다. 아이템을강화하거나, 가챠를 돌리거나, 하면 게임머니를 소진할 수있을것이다.

이렇게 게임머니와 캐쉬머니를 소진했을 때, 경험치를얻거나 또는 아이템을 특정단계까지 강화할 수 있다면, 게임머니, 캐쉬머니를얼마나 얻으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가 나오고, 또 플레이를얼마나 해야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가 나온다. 그렇다면 우리가 현재 풀어 주고 있는 게임머니와 캐쉬머니의양이 적절한지, 소진처가 부족하지는 않은지 계산이 가능하다.또한게임머니=플레이타임=캐쉬머니의 환율표 작성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1시간 플레이 하면 2000골드의 가치와 같고, 이것은 10보석의 가치와 같고,

이것은 상점에서 현금 1000원의 가치와 같다면, 우리가 보석을 적정한 가격에 판매하고있는지, 보상은 현금 가치로 얼마를 내려주고 있는지 게임 내 경제 분석이 가능하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