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재미요소 분석-핵심재미

2017.10.03 13:18

gamecampus

조회 수368

게임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게임 플레이의 재미 여부이고, 이것을 핵심재미라고한다. 게임을구동 시키고 UI에 진입해서 게임을 실행시켜 직접 플레이를 하는 것이 게임 플레이이고,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느끼는 재미가 핵심재미이다. 이미 시장에서성공적으로 안착한 여러 게임을 벤치마킹 해서 신작게임을 만들기까지의 기초 자료로 쓰는것이 보편적이다.이벤치마킹 과정에서 핵심재미 분석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분석 요소이다.

[1] 게임 핵심재미 분석

재미라는 부분을 분석할 때는 해당게임 장르에서 유저가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을 한 문장으로 정의 하고, 그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영향을미치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나열하고 분류하여, 전체적인 핵심재미의 구조도를 그리는 순서로 진행한다.다음은 장르별 게임 핵심재미 분석의예시이다.

(1)FPS게임의 핵심재미 분석

FPS게임은 총을 쏘는 게임으로, 총을 쏴서 상대방을 죽인다는 가장 기본적인 행동이 핵심 재미이다. 따라서한 문장으로 FPS의 핵심재미는 “총을 쏴서 상대방을 죽이는재미”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자면 여러가지 구성 요소가 이 핵심재미에 관여하는데,총을 쏘기 전에 유저가 맵을 돌아다니면서엄폐 은폐를 하고, 적을 찾아다니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적을 만나면 총을 쏘게 되고, 적에게 맞지 않기 위해 좌 우 회피 컨트롤 이라던가, 재장전을 하게 된다. 결국 총을 쏴서 상대를 죽이면 상대방은 쓰러지게되고, 죽게 된다.

쏘고 죽이는 재미가 FPS게임의 핵심재미이며, 이 재미를 극대화 하기 위해 어떤 구성 요소가어떻게 배치되어 있고, 어떤식으로 작용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2)1:1대전 액션 게임의 핵심재미 분석

대전 액션 게임은 1:1로 싸우는 게임으로 오락실에서의 철권, 킹 오브 파이터 등 수많은게임들이 있다. 대전게임의 핵심 재미는 상대방의 공격을 막거나 회피하고, 내 공격을 상대방의 회피나 방어를 뚫고 성공시켜서 상대방에게 타격을 주고, 상대방을쓰러뜨리는 데 있다. 결국 대전 액션 게임은 “공격하고 방어해서상대방에게 타격을 주고 쓰러뜨린다.”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자면여러가지 구성 요소가 이 핵심재미에 관여하는데, 내가 할 수 있는 공격 행동을 상단 팔공격, 하단 다리 공격, 스킬 공격, 그공격을 하는데 드는 비용 (비용이라 하면, 준비 동작의 타이밍의길고 짧음) 등으로 세분화 해서 구분할 수 있다. 내가 방어할수 있는 부분도 상단막기, 하단막기, 앉아서 막기, 회피도 뒤로 회피, 점프 회피등으로 각각 쪼개서 구분하여 분석한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