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시장조사방법-벤치마킹

2017.10.03 13:18

gamecampus

조회 수176

시장조사를 통해 충분한 자료를모으고 시장에 대해 분석했다면, 어떤 장르의 게임이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시장점유율을 가질 수 있을지, 어느정도의 유저 반응을 보일지, 얼마 정도의 매출을 낼 수 있는게임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시장조사로 게임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면 벤치마킹을 통해 타 게임들의핵심 시스템을 분석하면서, 우리가 만들 게임 시스템 구조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 벤치마킹 (타게임 시스템 분석)

타 게임 시스템 분석은 기본적으로게임 플레이를 많이 해보는 것과, 인터넷을 통해 유저들이 분석해 놓은 자료를 통해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게임과 똑 같은 시스템으로 기획서를 써 보는 것을 역기획 이라고 한다.

(1)게임 플레이를 통한 벤치마킹

게임의 시스템과 구조를 파악하려면게임 플레이를 많이 해봐야 한다.

게임 플레이를 할 때, 그냥 유저가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하 되, 어떤 시스템이 어떻게동작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스크린샷을 많이 찍어 보고, 이것을 도표로 정리해서 각 화면의연결도를 그려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각 게임 시스템이 어떤식으로동작하는지 텍스트로 정리해 가면서 플레이를 해 보고 필요하면, 게임에서 얻는 경험치 양이나, 소모해야 하는 재화 양, 획득하는 재화 양, 무기나 캐릭터의 능력치, 몬스터와 종류와 배치 등을 엑셀 파일에적어가면서 플레이 해 보는 것도 좋다.

(2)인터넷의 유저 분석 자료를 통한벤치마킹

-인터넷 웹진(헝그리앱,인벤)등의 공략코너나, 나무위키등을 통해 유저들이 게임을 분석해 놓은 공략집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구글에서 해당 게임의 위키 페이지를찾아서 각 게임 시스템별 데이터 테이블을

얻을 수 있다.

(3)역기획서 작성

-게임 플레이와 인터넷에서 얻은데이터 테이블을 참고하여, 내가 해당 게임의 기획자라면 어떤 식으로 게임 시스템 기획을 했을지, 추론하여 완벽히 똑같이 작성해 보는 것을 역기획서 작성이라고 한다.

-역기획서 작성은 신입게임기획자들이취업을 위해 많이 작성하기도 하며, 전체 게임의

역기획서 작성을 완벽하게 해낸다면, 이미 메인기획자이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중요한 과정이며, 게임기획서 작성 트레이닝의 훌륭한 방법이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