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시장조사방법-2차 자료 분석

2017.10.03 13:14

gamecampus

조회 수167

6화에서 FGT를 통해 직접 사람들에게 플레이 테스트를 시켜보고 , 인사이트를얻는 방법은 마케팅에서 직접 조사 방법에 속하며, 이것을 1차자료 분석이라고 한다.

모든 경우에 이렇게 직접 조사를할 수는 없으므로, 우리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시장조사에 필요한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은 간접 조사 방법에 속하며, 2차 자료 분석이라고 한다.

[1] 2차 자료 분석(인터넷을 통한 시장 조사)

2차 자료 수집과 분석에는 문헌적조사, 인터넷을 통한 시장 조사가 있는데, 게임을 기획하기위해서 하는 2차 자료 분석은 주로 인터넷을 통한 시장 조사가 유용하다.

(1)온라인 게임 시장 조사(게임트릭스)

국내에는 약 13000개의 PC방이 있다. 게임트릭스(http://www.gametrics.com) 에서는 PC방에서 온라인 게임 접속 정보를 가지고, 온라인 게임 순위를 제공하는웹사이트 이다.

무료 회원으로도 1위부터 50위까지의 게임 순위를 알 수 있고, 시계열 분석을 통해 어떤 게임이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고, 게임 순위변화는 어떤지 파악할 수 있다.

장르별로 게임 순위변화를 분석하여, 신규 게임 기획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모바일 게임 시장 조사(앱애니,앱애이프,모바일인덱스)

-앱애니(http://www.appannie.com/kr),앱애이프(https://appa.pe/ko), 모바일인덱스(http://www.mobileindex.com)를 통해서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바일 게임.

구글플레이 / IOS 게임에 대한 순위정보와 매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무료 회원 가입으로도 시계열에대한 순위 분석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장르의 모바일 게임이 어떤국가에서 얼마만큼의 유저를 가지고 있고, 현재 매출이

어느 정도 나고 있는지 분석이가능하다.

상위 매출의 게임들을플레이 해보면 신규 게임의 기획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기타 조사 방법- 게임메카,인벤,헝그리앱,디스이즈게임 등)

-게임메카,인벤,헝그리앱,디스이즈게임등 게임 전문 웹진의 기사또한 훌륭한 2차 자료가 된다. 어떤게임이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리뷰해둔 기획 기사가 많으니 꼭 참고하자.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