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 제작단계와기획단계-1

2017.10.03 13:10

gamecampus

조회 수286

게임 제작 단계는 크게 프로토타입, 알파 버전, 베타 버전, FGT버전, 클로즈 베타 테스트, 오픈 베타/상용화버전 출시 단계로 나뉘어 진다.이 게임 제작 단계에 따라 기획단계가 정해진다.

[1] 게임 제작 단계

(1)프로토타입: 게임의 장르과 핵심 코어 플레이의 기획이 완료 되면, 이 게임을과연 만들어서,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가치가 있는지, 판단할기준이 필요하게 된다.

때문에 프로토타입 버전이라는 것을만들어서, 게임의 핵심 플레이만 구현해보고, 프로젝트를 진행시킬지, 또는 프로젝트를 드롭하고 다른 게임을 만들지 의사결정을 한다.

프로토타입 버전에서는 최소한의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기획,그래픽, 프로그래밍이 필요하며, 최대한 실제 게임 플레이와 유사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2)알파 버전: 프로토타입 버전에서 게임 플레이가 재밌다고 판단이 되면 다음 버전인 알파 버전을 진행시킨다. 최근에는 알파 버전의 기준이 높아져서, 게임플레이뿐 아니라 상용화구조까지 동작하는 것을 알파 버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3)베타 버전: 알파 버전 다음 버전을 말한다.알파 버전,베타 버전 모두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내부 제작 기준의 버전이다. 알파버전과베타버전이 다른 점은 컨텐츠의 양인데, 알파 버전에서는 충분히 즐길만한 컨텐츠가 없이 게임의 구조만잡혀 있어도 괜찮지만 베타 버전에서는 충분히 즐길만한 컨텐츠의 양이 충분한 것을 통상적으로 베타 버전이라고 한다.

(4)FGT버전: 베타 버전을 가지고, 소수의(5~20명규모) 게임 유저에게 테스트를 해서 의견을 받을 수 있도록 따로 구성한 버전을 말한다.

(5)클로즈 베타 테스트: FGT이후로는 게임 오픈전에 비교적 소수의 대중(300~10000여명)에게 클로즈 베타 테스트라는 이름으로 제한된 기간(1주~2주)안에 서비스를 미리 내놓는다.클로즈베타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서버의 안정성 테스트와 버그 수정, 게임에 대한 실제 유저들의 의견을 받는것이목적이다.

(6)오픈 베타: 오픈베타라는 용어는 게임 정식출시를 의미하며, 최근에는 오픈베타를 하면서, 게임의 상용화모델을 같이 탑재하기 때문에, 오픈베타와 상용화를 동시에 진행한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