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게임 시나리오란?

2017.10.03 13:09

gamecampus

조회 수295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을 제작하기위해 스토리를 구성하는 것으로, 게임시나리오가 게임에 활용되는 영역은 캐릭터 설정, 세계 설정, 퀘스트, 컷씬, 게임중 대사 출력, 아트 작업등에 영향을 미친다. 반드시 게임내에 대사가 나오지 않더라도, 게임 시나리오를 잘 구성해야전체적으로 게임의

컨셉이 일관되게 표현될 수 있는기본 골격 요소가 된다.

[1] 게임 시나리오의 주요 요소

(1)테마: 게임에 일정한 이미지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말과 문장으로, 게임컨셉,

시나리오 컨셉이라고 정의하면 이해하기쉽다.

(2)스토리: 테마의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쓴 글을 말한다.

(3)캐릭터: 게임에 캐릭터가 등장한다면, 캐릭터의 성격과, 외모, 개성, 역할, 의지, 감성 등. 각캐릭터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고, 각 캐릭터가 스토리에서 살아 움직이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

(4)세계: 게임에서 캐릭터들이 활동하는 무대로, 시대적 배경과 장소적 배경, 그리고 각 세계를 구성하는 구성 요소를정해줘야 한다. 세계관은 게임에서 맵, 캐릭터의 복장, 아이템의 설정, 스토리에 전부 영향을 미치므로, 아트 작업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부분이다.

(5)시나리오: 앞서 잡았던 테마, 스토리, 캐릭터, 세계를 가지고 전체 시나리오를 구성한다.시나리오에는 기,승,전,결이 있다.

(6)대사: 게임에서는 게임시나리오가 게임의 맵,캐릭터,복장,아이템의 컨셉을 잡는 것 외에도,직접 게임내 컷씬이나, 대사 노출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시나리오를 드러내기도한다.

대표적으로 퀘스트를 받기 위해서 NPC와 대화를 하면 말을 한다거나, 게임 진행중 NPC캐릭터들이 등장해서 주인공과 대화를 하는식으로 시나리오를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앞서 잡았던 세계관과 캐릭터 설정, 스토리를 바탕으로 대사를 구성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