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온라인게임의상용화 모델4.매출상승방법

2017.10.03 13:30

gamecampus

조회 수28

지난 시간에는 온라인 게임의 상용화모델 아이템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어떻게 매출을올리는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소개한 방법은 필자가 아이템상용화 담당자로서 직접 경험하고 집행해서 효과가 컸던 기법들입니다.

(1)월초 업데이트

한국 게임 시장에서는 월 충전제한과, 급여 지급일 등의 영향으로 월초 효과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한계정당 월 30만원의 충전제한이 있으므로,

이 충전제한이 풀리는 1일에 매출이 가장 높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직장인의 급여일이 25일 이후인 경우가 많으므로, 직장인이 사용가능한 현금이 넉넉한시기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게임사는 매출이 가장 높은 1일을노려서 그 전달의 30일이나 31일에 신규 아이템을 업데이트를하면, 작게는 평소 매출의 2~3배에서 5~10배까지도 큰 매출을 노려볼 수 있는 것입니다.

(2)할인이 아닌 덤 판매

게임에서 아이템을 할인을 하게되면, 해당 시기에는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이것만 보면 아이템 할인 자체가좋은 이벤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할인을 반복하다 보면 유저들은어차피 할인을 할 것이므로, “할인할 때까지 기다려야 겠다.” 라는심리 때문에 평소의 매출액은 오히려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사에서는 할인을 자주 하는 것보다 대신특정 기간에 상품을 구매하면, 덤 상품으로 추가 아이템을 주는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타임 세일 지양

앞서 할인에 대한 기대감에 의한매출감소를 언급하였는데요. 할인 기법 중에

특정 기간에 반짝 세일을 하는타일 세일이라는 방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말 5~6시 딱 한시간! 아이템 전부 50% 할인”식으로 특정일과

특정 시간을 정해 놓고 반짝 세일을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도 순간적으로 매출을 크게높여주기는 하지만, 자주 하면 학습효과가

생겨서, 오히려 평소 매출이 줄게 되므로, 타임세일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4)행운 상자

평소에 판매하는 여러가지 상품들을행운 상자에 넣어 놓고, 행운상자를 캐쉬 머니를 통해 구매해서 열면 확률적으로 여러가지 아이템이 나올수 있는 상자를 판매합니다.

가챠와 비슷하지만 상품 구성이어떤 상품도 들어갈 수 있어서, 패키지 아이템을 랜덤뽑기권 형태로 판매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월초에 구매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아주 큰 양의 캐쉬머니가 가끔잭팟처럼 터질 수 있는 행운 상자를 만들어서 기간한정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5)가챠 확률 업

캐릭터 가챠가 있는 RPG에서 매출 증진을 위해서 흔하게 쓰는 방식으로 월초에 가챠에서 나오는 아이템의 확률업을 하면, 유저들이 평소보다 더 구매를 하게 됩니다.

유저들이 갖고 싶은 특정 신규상품의 확률업을 해준다거나, 하는 조금 더 타겟팅한 확률업도 효과가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할인과 마찬가지로 확률업도 같은 기간에 자주 하게 되면, 어느정도의학습 효과가 있어, 확률업을 할 때까지 기다리게 되는 현상은 나타납니다.

(6)로그인 선물상자

PU(결재 유저)의 비율을 높이기 위한 기법으로 중국 웹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매일매일 로그인을 하면 여러가지 상품이 들어있는 랜덤상자를 인벤토리에 1개씩 줍니다. 그런데 열쇠는 매우 싼 가격이지만 캐쉬머니로 구매해야 해서 아직 한번도 캐쉬머니를 구매하지 않은 유저들의 최초구매를 유도하는 상품입니다. 상품 구성을 잘 하면 아직 구매하지 않은 유저들을 구매 유저로 전환시켜서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좋은 기법입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