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온라인게임의상용화 모델3.아이템종류

2017.10.03 13:30

gamecampus

조회 수19

지난 시간에는 온라인 게임의 상용화모델 판매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에서 많이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아이템종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게임머니 판매

온라인 게임에서는 게임내 플레이를통해 얻을 수 있고, 성장에 필요한 게임머니(골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는 이 골드의 양이 충분치않게 해서, 이 골드를 돈을 주고 사게 유도하는 방식으로 판매를 많이 합니다.

이와 같이 게임 플레이를 통해얻을 수 있는 재화 외에,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없고 오직 현금으로만 살 수 있는 캐쉬머니(보석)도 있습니다.

유저는 캐쉬머니를 구매해서 가챠아이템을돌리는데 쓰거나, 또는 캐쉬머니로 골드를 교환하거나, 시간단축을하거나 게임을 즐기기 위한 여러가지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2)게임 캐릭터/

가장 매출이 높고 보편화된 아이템으로새로운 캐릭터나 새로운 장비, 더 강한 캐릭터나 더 강한 장비를 판매합니다. 최근에는 가챠에서 등급이 높은 캐릭터를 뽑게 하기 위해, 캐쉬머니를쓰게 하는 방식으로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신규 캐릭터나 신규장비를계속 출시하면서, 끊임없는 과금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3)게임 코스튬 판매

게임 코스튬은 캐릭터가 입고 있는옷을 여러가지 다른 스타일의 옷으로 바꿔주는 아이템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코스튬 아이템을 구매하면내 캐릭터가 원래 입고 있던 옷이 아닌 다른 스타일의 옷을 입게 되므로, 패션 아이템이라고 보면 이해하기쉽습니다.

외형만 바꿔주는 것이 아닌 능력치도추가로 붙여서 구매 욕구를 더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4)시간단축 판매

농장경영류의 SNG게임에서 많이 쓰는 방식으로, 시간이 드는 컨텐츠를 바로 즉시완료해주는데 캐쉬 머니를 사용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작물을 심어 가꾸는 농장경영게임에서작물을 한번 심으면 12시간 후에 수확을 해야 하는데 일정량의 캐쉬머니를 쓰면 작물을 즉시 수확 할수 있게 시간을 단축 시켜 주는 아이템 입니다.

(5)부활 아이템

MORPG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으로 던전을플레이 하다가 몬스터에게 죽으면, 보통 해당 던전에서 그때까지 얻은 보상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캐쉬 머니로 부활 아이템을 쓰면 다시 되살아 나서 해당던전을 클리어 하고 보상도 얻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6)인벤토리 확장,

MMORPG게임이나 MORPG게임에서는 아이템을 보관할 인벤토리가 필요합니다.

플레이를 하다보면 인벤토리가 부족하게되는데, 인벤토리 확장을 캐쉬머니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또한특정 스킬 슬롯을 더 늘려 준다거나 하는 기능도 캐쉬머니로 판매해서 게임을 더 편하게 즐기고 싶은 욕구를 통해,과금을 유도합니다.

(7)경험치,

게임 플레이를 통해 레벨업을 하기위해서는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경험치 부스터 아이템은 특정 시간(예를들어1시간) 동안 얻는 경험치를 2배로 해주는 식으로 효율을 높여주는 아이템 입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는 보상을 2배로 지급 하는 보상 부스터 아이템도 있습니다.

(8)강화 보호제 판매

RPG에서 특정 아이템을 강화하는데해당 아이템이 강화 실패하면 사라지는 게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게임이라면, 강화 보호제를 판매해서강화해도 원래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게 해 줍니다. PC 온라인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던 판매방식입니다.

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댓글 쓰기

비회원 프로필 이미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