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3일

GameDesign

온라인게임의상용화 모델

2017.10.03 13:29

gamecamp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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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면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온라인 게임, 즉 서버가 있고,

여러 유저들이 접속하여 함께 즐기는게임을 말합니다.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나, 스팀 게임과 같은 PC 패키지 게임은 디지털 다운로드나

CD 패키지 판매를 통해 직접 수익을창출하고 있지만, PC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경우 월정액제, 부분유료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1)월정액제

매달 일정량의 금액을 결재해야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델입니다. 대표적으로 PC MMORPG 중대작 게임들이 이 모델을 쓰고 있으며, 월드 오브 워 크래프트, 리니지등이 이에 해당합니다.모든 게임 유저가 유료 유저이므로 수익성이 매우 높지만, 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유저만 유료 유저로 전환 됩니다.

높은 게임성이 뒷받침 되지 않고, 월정액제를 실시 했을 때, 유저의 만족도가 낮으면

유저가 모두 이탈하여 게임이 실패하는경우도 많습니다.

(2)부분유료화 방식

기본적으로 게임은 공짜로 즐기고,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면 조금 더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는 방식입니다.

PC온라인 게임인 넥슨의 퀴즈퀴즈, 카트라이더 등이 부분유료화 방식을 도입하였고,

카트라이더의 경우 일정 기간 동안자동차를 보유할 수 있는 기간제 아이템,

1회 사용할 수 있는 소모품등의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PC MMORPG 게임인 마비노기 같은 경우 2시간은 무료로 즐길 수 있게 하고, 2시간이 지나면 접속할 수 없는데, 유료 결재를 하면 접속할 수 있는 방식으로 부분유료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RPG에서 아이템강화시 확률을 높여 주거나, 강화실패해도 사라지지않는 아이템등의 조금 더 코어한 부분유료화 아이템이 등장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가챠 형식의 부분유료화모델이 크게 유행을 해서 보편화 되었고,

중국에서는 매일 보너스 아이템을지급하는데, 이것을 여는 열쇠는 현금으로 판매한다던지, 매월얼마를 결재하면, 매일 매일 보너스 아이템을 준다던지, 정액제부분유료화 아이템이 새롭게 만들어졌습니다.

최근에 모바일 시장에서는 일본시장에서 가챠 모델이 큰 수익성을 가져다 주고 있어서,

많은 한국,중국,일본의 RPG류 모바일게임들이 가챠 모델을 차용하고 있습니다.

게임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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